여기 나오는 구체적인 질문, 체크 리스트를 생각해보자.
우리는 사용자에게 무엇이 유용한가를 추측하곤 하지만, 대부분 빗나간다. 여러분의 능력이 얼마나 뛰어나든, 대부분 빗나간다.
애덤 파소니 야머 CTO
린 고객 개발은 여러분의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며 왜 제품을 사려는지, 어떤 방법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싶은지에 대해 여러분이 세워둔 가정에 이의를 제기해봄으로써 비지니스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고객 개발은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가설 주도 접근법이다.
여러분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에게는 어떤 문제와 요구사항이 있는가?
고객은 현재 어떻게 행동하는가?
고객은 어떤 제품에 돈을 낼 것인가(제품이 제작되지 않았거나 미완성인 상황이라도)
고객이 제품을 결정하고, 획득하고, 구매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적합하게 해결책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품을 만들고 팔 준비가 되었을 때 무엇을 할까?
광고할 만한 장소를 찾아본다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을 찾아본 후 그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시연하고, 견본을 제공한다.
고객이 있을 만한 곳을 찾아 그 앞에서 제품을 보여준다.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분의 제품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 파트너를 찾는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사람들이 그 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는 경로를 관찰한다.
얼리밴절리스트는 얼리어답터가 아니다. 새롭다고 하면 시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해결하려는 그 문제로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 문제 때문에 흥분하고 좌절하고 화를 낸 적이 있는 사람들이다.
만약 대화 시도한 사람이 부담스러워한다면 그건 여러분이 적합하지 않은 사람에게 접근하고 있다는 뜻.